광장종합사회복지관

동고동락 이야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와 복지관의 사례관리 실천이야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우리 요정 주임님을 만나보고 가야쓰것는디... 부담시러불까바 그냥 기도하면서 왔어...”

 

  화요일 수술을 기다리며 광장동에 있는 목욕탕에 다녀오신 정☆☆님이 말끔한 모습으로 복지관에서 찾아오셔서 처음 하신 말씀입니다.

 

 

  정☆☆님은 구의3동 주무관님, 방문간호사와 함께 실천하고 있는 혼자 지내시는 젊은 어르신입니다. 지금까지 힘들지만 국가의 지원 없이 가족들만의 지원과 파지업 아르바이트를 하시며 생활하셨던 분이십니다.

  정☆☆님과의 만남은 구의3동에 계시는 서호정주무관님(현재 광장동근무, 요정주임님) 을 통해서입니다. 찾동을 함께하면서 구의3동을 담당하게된지 3개월밖에 되지 않은 저의 손을 이끌며

 

   정말로 지원이 꼭 필요하는 분이셔요. 여긴 복지관과 보건소, 동사무소가 함께해야하는 곳이에요!!!!”

 

  강조에 강조를 하시며 본인이 담당하지도 않는 사례임에도 불구하고 함께 동행해주셨습니다. 그렇게 정☆☆님과 만남을 갖게 되었습니다그 사이에 정☆☆님과 함께하는 우리들에게는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많은 이야기들을 나눴습니다. 그리고... 많은 변화들이 일어났습니다.

 

  처음 정☆☆님과 함께 세운 계획입니다.

1. 이제까지 몸을 너무 관리하지 않았음을 후회하며 이제부터는 밥 안 굶고 살아가기

2. 집주인에게 사정하는 것도 한 두 번이기 때문에 보증금을 채우고 월세도 내기

3. 날씨가 추워지고 있어 전기장판과 팬히터만으로 살기 때문에 도시가스, 전기세를 체납(혹은 밀리지) 않기

4. 핸드폰 체납비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기에 연락이 안되는 어려움이 있어서 선불폰 구입하기

5. 없는 사람들이 너무 많고 없는데 몸이 아픈 사람들이 많기에 추후에는 아프리카에 후원하는 삶이 되기

 

 

 

  이러한 계획을 세울 때는 그냥 바라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사람답게 사는 상태일 것이라 하였습니다. 계속 쓰러지고 몸도 안좋고 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안타까워하셨습니다.

 

  저희가 함께한 2달 동안 정☆☆님은 세상과 함께할 힘을 다시 내시고 하늘의 별을 따고 계십니다.

  처음 연결 당시 건강상태가 매우 좋지 않았던 모습을 보고 구의3동담당 조혜원 방문간호사님께서 의료적 연결을 해 주셨고 혜원샘의 열정으로 위암 초기인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어제 서울의료원에서 5시간에 걸친 위암수술을 받으셨습니다. 조혜원 방문간호사 샘의 열정으로 위암 초기인 것을 알게 되었으며 어제 5시간에 걸쳐서 서울의료원에서 암 수술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함께 세운 계획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1. 주변의 관심과 도움으로 하루에 세끼 꼬박꼬박 챙겨 드십니다. 건강관리에 열심히 십니다. 매일 김치만 드셨으나 연말부터는 밑반찬 서비스도 연결되어 식사하시기 더 편해지셨습니다.

2. 희망온돌을 통하여 4개월 지원금을 받았고 집 계약서도 작성하여 주거비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10달 넘게 밀린 월세로 인하여 쫓겨나는 불안감은 사라졌고 매달 늦지 않게 주거비를 내야한다는 책임감으로 변하였습니다.

3. 오랫동안 체납으로 인하여 작년 7월부터 끊겼던 도시가스 비용은 구의3동 긴급지원으로 해결이 되었으며 따뜻한 방에서 생활하면서 건강이 회복되고 계십니다. 또한 도시가스와 전기세 체납을 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4. 핸드폰은 선불폰을 SK사장님께 선물 받았습니다. 복지관과 인연이 있는 핸드폰 매장에 갔다가 미납요금 때문에 알뜰폰이나 핸드폰을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을 아시고 사장님께서 선물을 해주셨습니다. 이제는 2달에 한번씩 충전하면서 복지관과 병원, 동사무소, 방문보건간호사님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고 계십니다.

5. 아직은... 시간이 걸리겠죠? 하지만 병원에서 퇴원하시면 독거남성분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며 나눔활동을 함께하실 예정입니다. 멀리 보지 않고 지금 여기에서부터 실천하기로 하였습니다.

 

 

  오늘 오전. 동생분의 연락으로 서울의료원에서 수술하신 정☆☆님을 만나 뵙고 왔습니다. 밝은 모습으로 맞이하여 주신 정☆☆님을 보니 사례관리자인 저에게도 행복감이 들었습니다그 행복감에 넘쳐 폭풍 잔소리를 하였지만~ 2주 후에 동네에서 뵙자는 말을 남기고 돌아왔습니다. 2주 후 밝은 모습을 기대합니다. 좋은 설 선물인 건강한 얼굴을 뵙게 될 것같습니다.

 

 

()을 따게 함께 해주신 분들입니다.

 

희망온돌, 광장종합사회복지관 밑반찬 서비스

SK텔레콤 워커힐점 사장님, 집주인 어르신

항석내과의원, 성가복지병원, 서울의료원

구의교회 신도분들, 구의동성당

광진구 우리동네 나눔가게: 리버사이드 스포츠(광장동), 크린토피아 구의점, 한국공인중개사사무소(구의동)

 

KakaoTalk_20190123_191102812-001.jpg

 


  1. [찾동민관협력사업] 찾길을 향한 동고동락 Season 2 협약식

    Date2019.04.19
    Read More
  2. [찾동민관협력사업] 찾길을 향한 동고동락 Season 2

    Date2019.03.15
    Read More
  3. [사례관리] 우리 요정 주임님을 만나보고 가야쓰것는디...

    Date2019.01.23
    Read More
  4. [사례관리] 1년이 지났지만... 감사한 마음 전하고 싶습니다.

    Date2019.01.03
    Read More
  5. [사례관리] 찾길 성과공유회

    Date2018.12.11
    Read More
  6. [사례관리] 홍보영상 메이킹

    Date2018.12.11
    Read More
  7. [사례관리] 실무자 워크숍

    Date2018.12.11
    Read More
  8. [사례관리] 사회복지사 "역량강화교육"

    Date2018.10.12
    Read More
  9. [사레관리] 도약을 위한 점검의 시간

    Date2018.07.11
    Read More
  10. [사례관리] 지역사회의 복지 온도 높이기 "통합사례회의"

    Date2018.07.11
    Read More
  11. [구의2동] 주민을 이어주는 따뜻한 징검다리

    Date2018.06.14
    Read More
  12. [사례관리] 학습으로 성장하는 "찾길"

    Date2018.06.0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